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입니다.
오늘날 국제화시대와 정보산업의 발달은 기업 경영 환경의 급변과 더불어 경제수요의 중심인 고객의 요구와 니즈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만족 교육과 운영의 중요성이 더욱더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경영은 해외 직접투자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 경쟁으로부터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경쟁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결국 세계 초일류기업만이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고객만족경영은 고객이 고령화, 편협화됨에 따라 훨씬 더 많은 요구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고객만족이라는 부문이 점차 기업 경영에 있어 재무, 마케팅, 인사 등과 같이 하나의 기능(Function)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현 추세에 비추어보아 고객만족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 경영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CS Leaders(관리사)는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구축 기반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산업화 시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서비스의 기반이 될 것이다.
자격종목 | 응시자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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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 제한없음 |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Business에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 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실무적 지식능력을 평가하며,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능력 및 해결책 제시능력에 관한 업무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자격종목명 |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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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기준 | 고객만족과 서비스 관련 종목에 관한 실무 이론 지식을 통해 교육학, 인사관리학, 마케팅학 등 관련 지식을 이용하여 고객 만족을 관리,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
검정방법 | 필기시험 (객관식 75문항 / 75분 / 5지선다형) | ||
합격결정기준 | 합격 |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
불합격 |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미만 | ||
과락으로 인한 불합격 | 3과목 중 단일 과목 획득 점수 40점 미만 |
시험종목 | 주요 과목 (배점비율) | 세부 항목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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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개론 (25문항) | 고객만족(60%) | CS관리개론 | ① CS 관리의 개념 ② CS 관리의 역사 ③ CS 관리의 프로세스 구조 |
CS경영 | ① CS 경영 기본 개념 ② CS 경영 사례 연구 ③ CS 경영 발전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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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의식 | ① 고객의 정의 ② 고객의 범주 ③ 고객의 특성 ④ 고객니즈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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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 | ① 고객관계 관리 개념 ② 인간관계 개선 기술 ③ CRM 성공 분석 ④ CRM 실패 분석 ⑤ 교류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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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론 (40%) | 서비스 정의 | ① 서비스의 어원과 정의 ② 서비스의 3단계 ③ 서비스의 특징 ④ 관광(여행·항공·호텔·외식)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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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리더십 | ① 서비스 리더십의 핵심 요소 ② 서비스 리더십의 유형 ③ 서비스 리더의 역할 ④ 서비스 경영 패러다임에 따른 경쟁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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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전략론 (25문항) | 서비스 분야 (50%) | 서비스 기법 | ① 서비스 청사진 ② 서비스 모니터링 ③ MOT 사이클 차트 |
서비스 차별화 | ① 서비스 마케팅 전략 ② 서비스 패러독스 ③ 서비스 회복 ④ After-Sales Service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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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차별화 사례연구 | ① 고객인지 프로그램 ② 서비스 수익 체인 ③ 고객위주의 제품 차별화 ④ 항공여객운송서비스 ⑤ 병원마케팅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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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 ① 서비스 품질의 개념 ②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③ 서비스 품질 향상방안 ④ 조직문화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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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활용 (50%) | CS 평가 조사 | ① 고객 만족도 측정 방법 ② CS 평가 시스템 구축 ③ CS 평가 결과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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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컨설팅 | ① 서비스 품질관리 컨설팅 ② CS 트렌드 ③ CS 플래닝 ④ CS 우수사레 벤치마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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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혁신 전략 | ① 고객 분석 및 기획 ② 고객 경험 이해 및 관리 ③ 서비스 유통관리 ④ 마케팅 성과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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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 실무론 (25문항) | CS 실무 (50%) | 전화서비스 | ① 상황별 전화응대 ② 바람직한 경어 사용법 ③ 콜센터 조직 및 운영 사이클 ④ 매뉴얼 작성 체계 ⑤ TMR 성과 관리 |
고객 상담 | ① 상황별 응대기법 ② 접객·안내·환송 ③ 클레임과 컴플레인 분석 및 응대 ④ Power coach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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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과 에티켓 | ① 이미지 컨설팅 ② 인사 매너 ③ 전통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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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응대 | ① 비즈니스 매너 ② 다른 문화 이해 ③ 국제 비즈니스 매너 ④ 컨벤션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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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 (30%) | 고객 감동 | ①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지원 ②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필요 정보 제공 ③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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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 | ① 고객사후관리 ② 고객 개인정보 데이터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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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위 서비스 | ① 보고업무·회의·의전 실무 ② 사무행정 실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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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활용 (20%) | 프리젠테이션 | ① 강의 기법 ② 프리젠테이션 프로근램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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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활용 | ① e-비즈니스 ② 통신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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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유형 | 5지선다형 |
회차 | 응시자 접수기간 | 시험일 | 합격자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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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2024년 12월 16일 ~ 2024년 12월 26일 | 01월 12일 | 01월 17일 |
2회 | 2025년 01월 20일 ~ 2025년 01월 31일 | 02월 16일 | 02월 21일 |
3회 | 2025년 02월 24일 ~ 2025년 03월 04일 | 03월 16일 | 03월 21일 |
4회 | 2025년 03월 24일 ~ 2025년 03월 31일 | 04월 13일 | 04월 18일 |
5회 | 2025년 04월 21일 ~ 2025년 04월 30일 | 05월 18일 | 05월 23일 |
6회 | 2025년 05월 26일 ~ 2025년 06월 02일 | 06월 15일 | 06월 20일 |
7회 | 2025년 06월 23일 ~ 2025년 06월 30일 | 07월 12일 | 07월 18일 |
8회 | 2025년 07월 21일 ~ 2025년 07월 28일 | 08월 10일 | 08월 15일 |
9회 | 2025년 08월 18일 ~ 2025년 08월 25일 | 09월 14일 | 09월 19일 |
10회 | 2025년 09월 22일 ~ 2025년 09월 29일 | 10월 19일 | 10월 24일 |
11회 | 2025년 10월 27일 ~ 2025년 11월 03일 | 11월 16일 | 11월 21일 |
12회 | 2025년 11월 24일 ~ 2025년 12월 01일 | 12월 14일 | 12월 19일 |
13회 | 2025년 12월 22일 ~ 2025년 12월 29일 | 01월 11일 | 01월 16일 |
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 (방문접수 불가)
협회 홈페이지 [마이 페이지] - [수험자 기본정보관리] 메뉴에서 개인정보 및 사진 변경 가능
자격종목명 | 응시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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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 CS Leaders (관리사) | 70,000원 |
접수마감일 17:59:59까지 응시료를 결제해야하며, 그렇지 아니한 경우에는 응시
접수가 자동 취소됩니다.
가상계좌 입금의 경우 온라인 원서접수 시점을 기준으로 48시간 이내에 입금(※ 주의 입금 기한이 48시간 이라도 접수 종료일 17:59:59를 넘길 수 없음)해야 되며, 48시간 경과시 미접수 분류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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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종료 일 17:59:59 까지 | 접수 후 48시간 이내 |
※ 주의 입금 기한이 48시간 이라도 접수 종료일 17:59:59를 넘길 수 없음
예) 접수종료가 10월 30일 17:59:59 일때
항목 | 접수일시 | 입금기한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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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접수자 | 10월 28일 14:20:25 | 10월 30일 14:20:24 | 48시간부여 |
B 접수자 | 10월 30일 11:40:10 | 10월 30일 17:59:59 | 접수종료일까지 |
접수기간 중 가상계좌(무통장입금)의 경우 입금 기한까지 입금하지 않을 시 응시 접수가 미접수로 변경되며, 시험응시를 원하실 경우 온라인 원서접수기간 내에 재접수하셔야 됩니다
가상계좌 입금 시 수험자의 주거래은행 신용도 및 창구이용입금, 자동화기기 이용 입금 시 각각의 금융기관별로 정해진 입금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검정진행내역] - [응시 취소 > 취소접수Click!] 버튼을 클릭하신 후 최종 확인하시면 자동 취소됩니다.
취소 확정 이후 당 회차 재접수는 불가합니다.
시험 취소가 불가능
할 경우 협회 본부 (042)525-2920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자격검정 접수취소 및 응시료 환불 적용기간 (환불처리 유효기간 : 시험시행일로부터 5일 전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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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기간 | 접수기간 중 | 접수기간 후 | 시험시행 4일전 | 시험시행일 | |||
4일 | 3일 | 2일 | 1일 | ||||
환불적용율 | 100% 환불 | 50% 환불 | 환불불가 |
접수 취소 후 환불 절차
결제수단 | 전액 환불 (100%) | 반액 환불 (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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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 단체 | 개인 | 단체 | |
신용카드 | 결제취소 (승인/매입취소) | - | 결제취소 (승인/매입취소) | - |
계좌이체 | 접수 시 사용한 계좌로 입금 | |||
가상계좌 | 접수 취소한 응시자의 환불받을 계좌로 입금 |
환불 결과는 협회에서 별도로 통보되지 않습니다. 잔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직계가족 사망, 본인의 사고 또는 질병으로 입원한 자에 대해 검정수수료의 50% 환불
대상 : 직계가족(본인 또는 배우자의 부모, 조부모, 형제, 자매, 배우자, 자녀에 한함) 사망자, 본인의 사고 또는 질병으로 입원한 자
기간 및 방법 : 응시자 시험일 기준 30일 이내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협회 e-Mail(master@kie.or.kr) 또는 팩스 (042-523-0029) 신청
입증서류
직계가족 등 사망 | 본인의 사고 및 질병으로 입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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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인과의 가족관계 입증서류 (호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 1. 입원을 입증하는 서류 (입원확인서 또는 진단서 등) ※ 단, 입원기간내 시험일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
2. 사망 입증서류 (사망진단서 등) | 2. 신분증 |
3. 신분증 |
서울,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6개 지역 중 선택 가능) 접수기간 중 응시 지원자에 따라 해당 고사장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고사장 약도는 접수 시작일 부터 [시험 안내] - [시험장 안내]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시간
- CS Leaders(관리사), CS 설계사, 개인정보보호사 - AM 11:00 ~ PM 12:15
- PC Master(정비사) - AM 11:00 ~ PM 12:00
- 응시자는 시험 시작 30분전(AM 10:30)까지 신분 확인 및 응시자 교육을 위하여 고사실에 입실완료 하시기 바랍니다. (미준수 시 입실/응시 불가)
온라인 원서접수 시작 시간은 오전 9:00부터 시작입니다
수험표 출력은 접수마감 다음날부터 출력이 가능하며, 응시생은 수험표를 출력하여 시험일시 및 장소, 준비물 등 시험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D/Password 분실 및 수험표 출력 오류 등 문의 사항은 평일에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험생 편의를 위하여 시험당일에는 09:00~13:00 전화상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검정진행내역] - [응시 취소] 버튼을 클릭하신 후 최종 확인하시면 자동 취소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링크클릭
(사)한국정보평가협회(이하 '협회'라 칭한다.)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의 문제와 답안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1항 5호』에 의거하여 비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자격 검정에 필요한 개인 정보의 수집 및
이용은 본 협회 홈페이지의 수험자 등록(회원가입) 시 『회원 가입 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에
따릅니다.
응시료 결제(입금), 수험표 발급(출력), 자격 검정 일자 및 시간 확인, 자격 검정 고사장
확인 등의 행위는 수험자의 의무이며, 수험자의 과실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협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협회는
자격 검정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부득이한 상황에 따라 검정 일정 및 장소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수험자에게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기타 연락수단을 통하여 안내합니다.
접수 마감 이후에는 선택한 응시 지역(고사장)의
변경이 불가합니다.
자격기본법 제10조(자격정보시스템의 구축 등)
①정부는 자격취득자 및 자격과 관련된 정보의 수집/관리 등
자격제도의 운영에 필요한 자격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할수 있다.
②정부는 자격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하기
위하여 자격을 관리/운영하는 장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구 할 수 있다.
③정부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자격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에 관한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계 전문기관에 위탁할수
잇다.
④그 밖에 자격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자격기본법
시행령 제32조(자격에 관한 정보의 내용 등)
① 법 제32조제1항에 따라 국가자격관리자와 공인자격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1.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자격취득자의
인적사항
2. 최종학교명, 전공 등 자격취득자의 학력사항
3. 자격의 종목,분야 및 취득연도
등 취득한 자격에 관한 사항
4. 자격의 취소,정지 및 말소에 관한 사항
②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제1항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의 내용을 자격정책의 수립 및 자격제도의 개선 등에 활용하여야 한다.
자격기본법
시행규칙 제6조(공인자격증의 기재 사항) 법 제23조제5항에 따른 공인자격증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개정2013.10.4>
1. 자격의 발급번호 및 등록번호
2. 자격의 발급일 및 등록일
3. 자격취득자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4. 자격의 종목 및 등급
5. 자격취득자의 보수교육일 및 갱신등록일
6. 자격의 유효기간